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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

by vanlife 2020. 5. 1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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긴급재난지원금 신청 방법 

코로나로 모두가 힘든 이때, 기다리던 긴급 재난 지원금 신청이 5월 1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.

재난 지원금은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.

1. 신용카드/체크카드 포인트 충전방식 (카드사에 신청)

2. 지역사랑상품권/  선불카드 (지자체에 신청)

*긴급 재난 지원금이란 ?

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제도로 국민생활 안정과 경제회복 지원을 목적으로 함.

*긴급 재난 지원 대상

소득·재산과 상관없이 대한민국 모든 국민 (가구당 지급)을 대상으로 2,171만 가구에 지원됩니다.

*긴급 재난 지원 금액

가구원수별 차등 지급 (주민등록세대기준 + 건강보험료상 가구기준)
1인 가구: 40만원, 2인 가구: 60만원, 3인 가구: 80만원, 4인 이상 가구: 100만원

*오프라인 신청 기간

재난 지원금 오프라인 신청기간은 5월 18일부터 5월 31일까지 해당 카드사의 은행창구에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방문하시어 신청하시면 됩니다. 첫번째 주에만 출생년도를 기준으로 5부제 방식이 적용됩니다. 

*온라인 신청 기간 

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기간은 5월 11일부터 5월 31일까지로 지원 첫번째 주에만 출생년도를 기준으로 5부제 방식이 적용됩니다. 첫번째 주 이후부터는 출생년도 관계 없이 온라인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 

월요일은 출생연도 끝자리 1,6 / 화요일 출생연도 끝자리 2,7 / 수요일 출생연도 끝자리 3,8 / 목요일 출생연도 끝자리4,9 / 금요일 출생연도 끝자리 5,0

*재난지원금 신청 자격

긴급재난 지원금 지원 대상 가구의 세대주 신청을 원칙으로 하며 상품권이나 선불카드 오프라인 신청시에는 위임장을 지참하신 세대원이나 대리인 신청이 가능합니다. 

*긴급재난지원금 지원금 조회 

*긴급재난지원금 사용기한

2020년 8월31일 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남은 금액은 환수됩니다.

 

*재난 지원금 신청 방법

1) 카드사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

재난지원금 신청 가능한 카드사 - 신한카드, KB국민카드, 현대카드, 롯데카드, 삼성카드, 하나카드, 비씨카드, NH농협카드, 우리카드

재난지원금 신청 불가한 카드사- 시티카드 선불, 카카오뱅크, BC체크, 선포인트차감카드, 버스 및 화물차 유가보조카드, 아이사랑 및 아이행복 전용카드, 직원복지카드, 하이패스카드 

위의 카드사를 확인하시고 소지하고 계신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은행 창구에서 신청하면 됩니다. 신청 완료 후에 약 이틀 뒤 소지하신 해당 카드에 포인트가 충전되며 충전완료시 문자로 알림이 갑니다.

신한은행 / 신한카드

정부 부처와 세부 내용을 조율 중이다. 신한은행 관계자는 “카드 미보유 고객의 경우 영업점 방문 시 체크카드를 발급한 후 신청을 할 수 있다”고 말했다. 신한카드 관계자는 “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‘신한페이판(PayFan)’을 통해 신청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”며 “카드 미보유 고객에 대해선 선불카드를 통해 지급을 도울 방침”이라고 했다. 

KB국민은행 / KB국민카드

카드 포인트 정립 방식으로 지급을 고려 중이다. 국민은행 관계자는 “세부 내용은 다음 주 월요일 정도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”고 말했다.  KB국민카드는 오는 11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 신청을 받는다. 카드 영업점 신청 기간은 오는 18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다. 국민카드는 홈페이지, 자동응답방식(ARS), 고객센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다며 사용 편의를 위해 카드 사용 시 문자메시지로 실시간 차감·잔여금액을 안내할 계획이다. 또 오는 11일 이후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 지도(Map)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방침이다. 

하나은행 / 하나카드

하나은행은 영업점을 통해 오프라인 신청을 받고, 하나카드는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는다. 모두 카드 포인트 충전 방식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. 또 하나은행과 하나카드는 충전완료시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알릴 계획이다. 긴급재난지원금 기부에 대해선 지원금 전액 또는 일부를 기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.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현재 영업점 방문 고객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전산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 

우리은행 / 우리카드

우리은행은 오프라인, 우리카드는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는다. 우리카드는 홈페이지, 스마트앱, ARS를 통해 오는 11일부터 31일까지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. 매일 오후 11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12시 30분까지는 신청이 중단된다. 또 우리은행과 우리카드는 카드 포인트 형식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. 신청 당일부터 포인트 충전까지 2일 정도 소요된다. 카드 재발급의 경우 배송까지 2~3일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. 

농협은행 / NH농협카드



NH농협카드는 오는 11일부터 홈페이지와 앱 등 온라인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는다. 이날 신청한 고객은 오는 13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. 다만 13일 이후 신청 건은 신청 다음 날 오후 3시부터 사용할 수 있다. 농협은행의 경우 영업점을 통한 오프라인 신청은 오는 18일 이후로 예정돼 있다. 


출처 : 한스경제_한국스포츠경제(http://www.sporbiz.co.kr)

 

긴급재난지원금 어디에서 쓸 수 있을까?

 

지급 수단별 신청 절차 

* 온라인 신청 : 카드사 홈페이지

    신청기간 : 2020년5월11일 월요일 07:00부터

    방법 : 카드사(소지하고 있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중 재난지원금 충전을 원하는 카드) 홈페이지에 접속 후, 대상자               조회 및 신청서를 입력합니다. 선책한 카드에 긴급재난지원금이 신청 후 2일 내에 충전됩니다.

    세대주 신청을 원칙으로 하며,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.

* 오프라인 신청 :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

     신청기간 : 2020년5월18일 월요일 09:00부터

     방법 :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에 방문 후,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작성, 선택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에 긴급 재난지               원금이 충전됩니다. ( 신청 후 2일 내 )

   세대주 신청을 원칙으로 하며,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. 방문시 신분증 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       여권 등)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.

* 지역사랑상품권, 선불카드

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의 경우 구체적 신청일정 및 방법은 지차제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습니다.

- 온라인 신청 : 지자체별 별도 홈페이지 

   신청기간 : 2020년5월18일 월요일 09:00부터

   방법 : 지차체 신청 홈페이지 접속,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 -> 지급준비 완료 후 읍면동 또는 지정된 지역금고에             방문 후 수령

 세대주 신청을 원칙으로 하며,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. 방문시 신분증 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       여권 등)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.

 - 오프라인 신청 : 읍면동 주민센터 및 지역금고

   신청기간 : 2020년5월18일 월요일 09:00부터

   방법 :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, 신청서 작성 및 접수

            준비 완료시 즉시 현장지급하고, 준비 미완료시에는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읍면동/지역금고 재방문 후 지급                됩니다.

 세대주 신청을 원칙으로 하며,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. 방문시 신분증 (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       여권 등)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.

* 재난지원금 신청 시에 어려움이 있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콜센터를 이용하시면 가장 빠르게 정확한 정보를      알 수 있습니다.

 

모두가 힘든 때에 정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어요. 부디 정부가 우리에게 원하는대로 적절한 사용처에 살림에 도움되는 지출을 하는 국민성을 보여주길 바랄게요. 우리 모두 화이팅하고 코로나가 없어지는 그 날까지 사회적 거리두기, 마스크 착용, 손씻기 잘 실천하며 이 위기를 함께 이겨내길!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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